* 합격을 위해 맞춰야할 문제 : 11번, 14번, 15번
① 0
② 1
③ 2
④ 3
정답 : 4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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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 = C-P+2-r-s
C : 3 (3개의 화학종)
P : 1 (기체)
r : 1 (반응식 1)
s : 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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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디젤(Diesel) 엔진의 사이클 중 연소는 열역학적으로 다음의 어느 과정에서 일어나는가?
① 정용과정
② 등압과정
③ 단열과정
④ 등엔탈피과정
정답 : 2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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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젤 사이클의 PV 선도 정도는 외우고 있어야 한다.
외운다고 푸는 문제는 아니긴 하지만..
이렇게 생각하는 게 최선은 아닌듯한데..
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처럼 점화플러그를 이용하지 않고,
공기를 압축하여 온도를 올린(단열압축) 후 연료를 분사해 자연발화한다.
PV 선도를 생각해보면, 단열압축 다음 과정은 등압과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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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. 컴퓨터를 이용한 이성분계 계산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?
① 등온 플래시 계산은 온도, 압력을 주고 기상, 액상의 몰 조성을 구하는 계산이다.
② 등온 플래시 계산은 뉴튼의 방법 같은 반복 계산을 통하여 계산된다.
③ 평형상수를 이용하면 반응의 속도를 정확히 알 수 있다.
④ 평형상수를 이용하면 반응 후 최종 조성을 정확히 알 수 있다.
정답 : 3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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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년 2회 2번에도 플래시 계산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는데
난 잘 모르는 내용이다..
전공책에는 기액 평형에서 중요한 응용 중 하나라고 한다.
먼저 flash 라는 것은 기포점 압력 이상의 압력 하에 있는 액체가 압력이 감소되는 경우
부분적으로 증발되어 기액 평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.
라울의 법칙, K value (=yi/xi) 등을 이용해서 물질수지식을 세우고,
각 물질의 양, 조성 등을 계산하는 것을 플래시 계산(flash calculation)
이라고 한다.
적당히 이정도 알고 보기를 보면..
반응의 속도와는 별관계 없어보인다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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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 디젤기관(Diesel cycle)과 오토기관(Otto cycle)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두 기관 모두 효율은 압축비와 무관하게 결정된다.
② 디젤기관(Diesel cycle)은 2개의 정용과정이 있다.
③ 같은 압축비에 대하여 오토기관(Otto cycle)은 디젤기관(Diesel cycle)보다 효율이 좋다.
④ 오토기관(Otto cycle)은 1개의 정용과정과 1개의 정압과정이 있다.
정답 : 3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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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젤기관은 흔히 아는 디젤기관, 오토기관은 가솔린기관을 떠올리면 된다.
두 기관의 효율 식은 외우기 살짝 거부감 들 수는 있는데
가끔 한문제 씩 나오니 외워두면 좋다.
1번 : 그 효율식에는 압축비가 포함되어 있다.
2번 : PV선도는 반드시 외우자. 1개의 정용, 1개의 정압, 2개의 단열 과정이다.
3번 : 같은 압축비일 때 오토기관이 효율이 더 좋은데,
디젤이 압축비를 더 올릴 수 있어 더 높은 효율을 뽑을 수 있다.
4번 : 오토기관은 2개의 정용과정, 2개의 단열과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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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퓨개시티(Fugacity) 및 퓨개시티 계수 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(단, 이다.)
① 이상기체에 대한 의 값은 1 이 된다.
② 잔류 깁스(Gibbs) 에너지 과 와의 관계는 로 표시된다.
③ 퓨개시티 계수 의 단위는 압력의 단위를 가진다.
④ 주어진 성분의 퓨개시티가 모든 상에서 동일할 때 접촉하고 있는 상들은 평형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.
정답 : 3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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퓨개시티 어렵다고 버리더라도 이 문제 수준은 알고 있으면 좋겠다.
1번 : 그렇다.
2번 : 이건 모를 수도 있는데 맞다.
3번 : 퓨개시티가 압력의 단위이다. 퓨개시티 계수는 퓨개시티를 압력으로 나누어줬으므로 무차원이다.
4번 : 퓨개시티라고 하면 뭔가 느낌이 안오잖나. '이탈성향' 이라고 생각하자.
이탈성향이 동일하다면? 평형 상태일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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