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합격을 위해 맞춰야할 문제 : 32번, 33번, 35번
31. Isotropic turbulent 란?
① 난류에서 x, y, z 세 방향의 편차속도의 자승의 평균값이 모두 다른 경우
② 난류에서 x, y, z 세 방향의 편차속도의 자승의 평균값이 모두 같은 경우
③ 난류의 편차속도가 x, y, z 세 방향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경우
④ 난류의 편차속도가 x, y, z 세 방향에 대하여 서로 같은 경우
정답 : 2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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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략난감..유체역학인 듯 한데..
난류에서 세 방향의 유동이 통계적으로 균일한 이상적인 난류를 지칭하는 용어인듯 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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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. 건조 조작에서 재료의 임계(critical)함수율이란?
① 건조속도가 0 일 때 함수율
② 감율 건조가 끝나는 때의 함수율
③ 항률 단계에서 감율 단계로 바뀌는 함수율
④ 건조 조작이 끝나는 함수율
정답 : 3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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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조 파트에서 이 정도면 꿀 문제다. 암기하고 가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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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. [그림]은 충전흡수탑에서 기체의 유량변화에 따른 압력강하를 나타낸 것이다. 부하점(Loading point)에 해당하는 곳은?
① a
② b
③ c
④ d
정답 : 2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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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하점(loading point), 왕일점(flooding point) 정도 알아두면 되겠다.
b가 부하점(첫번째 꺾이는 점)
c가 왕일점(두번째 꺾이는 점, 넘쳐서 더 이상 향류조작 불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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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. 기체 흡수 설계에 있어서 평행선과 조작선이 직선일 경우 이동단위높이(HTU)와 이동단위수(NTU)에 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HTU는 대수 평균 농도차(평균추진력)만큼의 농도변화가 일어나는 탑 높이이다.
② NTU는 전탑 내에서 농도 변화를 대수 평균 농도차로 나눈 값이다.
③ HTU는 NTU로 전충전고를 나눈 값이다
④ NTU는 평균 불활성 성분 조성의 역수이다.
정답 : 4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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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통은 NTU*HTU = 높이 정도로 문제가 나오는데
자세하게 나와서 잘 모르겠다..
대수평균농도차는 평균추진력을 의미하고,
HTU는 대수평균농도차 만큼의 농도변화가 일어나는 높이이다.
NTU = 전체 농도 변화 / 평균 추진력
4번은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겠다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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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. 증류에 있어서 원료 흐름 중 기화된 증기의 분율을 f 라 할 때 f 에 대한 표현 중 틀린 것은?
① 원료가 포화액체일 때 f = 0
② 원료가 포화증기일 때 f = 1
③ 원료가 증기와 액체 혼합물일 때 0<f<1
④ 원료가 과열증기일 때 f<1
정답 : 4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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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통 q선(원료선)은 공부했을 텐데 q선에서 q는 원료흐름 중 액화되어 공급단 이하로 내려가는 분율을 말한다.
여기선 반대로 기화된 증기의 분율 f가 나왔다.
f를 따로 알지 못했더라도 q의 조건과 반대로 생각해주면 되겠다고 추정해볼 수 있겠다.
그래서 원료가 과열증기일 때 f>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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